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은?

by 신속소식통 2023. 5. 13.

사람과 만나 대화를 할때 거북스러운 입 냄새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있어요. 입 냄새가 내 것일 수도 있고 타인의 것일 수도 있으나, 맡는 사람이나 풍기는 사람이나 모두 당혹스럽기는 마찬가지 이고요.

입 냄새의 원인은 여러 종류로 생겨날수 있다고하지만, 제일 수두룩한 원인은 설태, 치석, 충치, 구강건조 등의 치과적인 문제이고요. 하지만 치과의 질환이 없다고 해도 계속적인 입 냄새가 일어난다면 편도결석, 축농증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오늘은 각종 입 냄새의 이유가 되는 것 중, 목 안의 작은 알갱이 편도결석에 대한 의심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해요.

 

입냄새 원인과 제거입냄새 원인과 제거입냄새 원인과 제거
입냄새 원인과 제거입냄새 원인과 제거입냄새 원인과 제거
입냄새 원인과 제거

 

입냄새 원인


입 냄새의 주요 원인은 입 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식품 순수하지 않은 물질, 침, 구강 점막 세포에 함유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분해해 휘발성 황 화합물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휘발성 화합물은 썩은 달걀과 썩은 양파 냄새가 나게됩니다. 구취는 생리적 구취, 병리적 구취, 주관적 구취로 분류될 수 있어요.

생리적인 구취는 정상적으로 생겨날 수 있기도하고, 병적인 구취는 입과 신체 상태의 마지막으로 인해 발생 해요. 주관적 구취는 다양한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었지만 입 냄새가 나고 심리적으로 위축된 느낌이 들 때이라고 합니다.

 

 


생리적인 구취는 나이가 들면서 입안의 타액 분비가 떨어뜨리여 발생하고요. 수면 중에는 침 분비가 줄이며 입 안에 남아 있는 식품물 불순물, 구강 세포, 침 등이 부패해 누구라도 아침에 일어나면 구취가 발생하더라고요. 각별히코골이가 심하던가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구취가 심해져요.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도, 그것은 타액 분비를 감소하고 구취를 일으킬 수 있어요.

식품 중 마늘, 파, 양파, 겨자, 유제품 등은 구취를 나타나게 할 수 있다하며, 이들 식품은 장에서 흡수되어 간에서 대사되어 혈류를 통해 폐를 통해 구취가 발생하여서 최대 3일간 남아 있을 수 있어요. 흡연은 담배 자체에 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고, 흡연 중 일어나는 구강 내 저산소 상태는 혐기성 세균을 증식시켜 구취를 유발 해요.

 

01234567891011121314
입냄새 원인과 제거


병적인 구취의 이유가 되는 것의 80% 이상이 구강에 있어요. 그것은 주로 혀의 뒷면에 있는 황백색 또는 흰색의 두꺼운 막인 혀에 의해 돋아나는데, 이것은 껍데기이 벗겨진 상피 세포, 식품 잔해, 침, 그리고 박테리아로 형성되어 있고요. 혀 뒷부분 3분의 1에 범위가 넓게 분포하는 혐기성 그람음성균은 혀에 담겨있는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분해해 황 화합물을 이루어내는데, 이 황 화합물은 불쾌한 냄새를 만들어냅니다.

치질, 치석, 치주질환, 충치, 보철물 등도 입 안에 식품물이 누적되고 세균이 증식해 구취를 유발 해요. 비구강적인 원인으로는 축농증(급성 부비강염), 비염, 편도선의 염증, 역류성 식도염의 잦은 담수 상승, 기관지염의 잦은 가래 등이 있고요.

 

 

 

입냄새 제거방법


체내 건강 관리

직관적으로 입냄새로 말미암아 치과를 내방에 치료를 받더라도 입냄새가 개선되지 않으신다면 다른 인체 기관에서 발생한 문제로 입냇ㅁ새가 나는 것일 수 있어요. 이 때의 거의 문제는소화기계 질환, 위나 식도 이질, 비염, 편도선염 등의 육체적 사유로 유발될 수 있어요. 따라서 전면적인 건강상태를 늘 보다 야무지게 부지할게수 있게 주력하시기 희망합니다.

입안을 촉촉하게

구강건조증은 입안의 유해균의 활동을 높여 구취를 악화시켜요 소량의 물을 걸핏하면 마시는 것이 도움될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입을 가글하는 것도 도움받을 있고요.

 

01234567891011121314
입냄새 원인과 제거



금연

타르와 니코틴도 구취의 최고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구취를 컨트롤하고 건강을 감독하기 위함으로 흡연을 줄이는 것을 너머 금연하시는게 중요하고요. 따라서, 한 번에 금연하기 쉽지 않은 경우에는 흡연량을 줄이거나 흡연 후 지금 바로 입을 헹구시기 기도합니다.

구강 위생 관리

양치질을 할 때는 양치질 뿐 아니라 혀와 잇몸도 살뜰히 닦아 청결을 관리해야 하더라고요.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을 구속하기 위한 치실, 치간 칫솔, 혀 클리너 및 이쑤시개와 같은 구강 세척 도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될 있고요. 또한 정기 검진을 위해 정해진 기간으로 현지 지점을 내방하였거나 스케일링 등 구강 청결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식사 후 가글하는 습관

과자나 음료수를 섭취하면 혀에 설탕이 달라붙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한 직후 양치질을 하였거나 입을 물로 헹구는 습관을 들이면 구취를 줄이는 데 도움될 있겠으나 이다음에 구강 상태를 너무 건조한 상태로 두지 마시기 기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