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이상이 생겼을 때 설마 무좀인가 싶으시죠? 무좀 증상과 무좀 예방법에 관해서 정리했답니다. 이 글을 읽고 혹시 무좀인가 하는 고민을 털어버리셨으면 좋겠어요.
목차
- 무좀의 까닭
- 무좀 증상
- 무좀 예방법
1. 무좀의 까닭
여러 유형의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 최고 수두룩한 곰팡이는 Trichophyton이고요.
습하고 따뜻한 곳에 있고요. 손발, 사타구니를 면책하고는 재현성이 좋기 때문에남성의 경우 음낭에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과 다르게3번째 또는 4번째 발가락 또는 4번째, 5번째 발가락사이 많이 일어나는 편이라고 합니다. 간격이 상대적 좁아 습해지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좀 병에 걸려이 옛날에 견주어서 상승한 이유는 사우나 및 신발 스타킹과 양말을 신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고요
2. 무좀 증상
각기병(ringea pedis)은 선형 각개병, 수포 개개인병, 각화 각각병으로 구별됩니다. interdigital type은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가렵고 냄새가 나고 벗겨지는 경우이예요. 수포성 무좀은 또한 발가락 사이에 물집과 가려움증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각질화된 무좀은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발생되는 것이 특장점이며, 가렵거나 냄새가 나거나 아프지 않아요. 각질을 긁어내면 고운 가루처럼 벗겨질 수 있어요. 물집과 가려움이 없더라도 하얀 각질이 계속적으로 일어난다면 병원 내원을 권면합니다.
3. 무좀 예방 방법
첫째,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는편이 좋아요. 우리에게 낯익은 샌들이 좋은 예이고요.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여건상 샌들을 신는 것이 어렵기에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이 필요하더라고요. 특별히실내화 등 다른 사람과 동반해 신는 신발은 삼하시는 것이 좋고요.
또한 집에 갈 때는 발을 깨끗하게 씻어야 해요. 발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면 발을 더 자주 씻어주는 것이 최고 좋고, 더 요긴한 것은 발을 씻은 뒤는 틀림없이 발에 남아있는 물기를 닦아내고 보습제를 가득히 발라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먼저 얘기했던 바와 같이 욕실은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증식하기 매우 좋은 장소이고요. 욕실에서는 가급적 공용 물품 사용을 제한하고, 개인 물품은 개인 지참하시기 희망합니다.
댓글